웰스토리와 함께, 오늘도 분리수고하셨습니다!

UNEP(유엔환경계획)이 제정하고 우리나라의 법정기념일이기도 한 6월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삼성웰스토리와 블리스고(Blisgo.com)가 6월 한달간 친환경 콜라보 활동을 진행합니다.

환경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 온 삼성웰스토리와 블리스고의 이야기, 그리고 기대되는 콜라보 소식까지, 지금 만나보세요!

삼성웰스토리 기업블로그 ‘스토리W’ 바로가기

∇ 쓰레기 백과사전 '블리스고'와 단체급식 1위 기업 '삼성웰스토리'의 만남

그동안 블리스고는 더 이상 일회용품, 플라스틱 제품 없이 살아갈 수 없는 시대에 잘 버리기만 해도 쓰레기가 훌륭한 재활용 자원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왔는데요, 삼성웰스토리도 블리스고와 같은 고민을 했다고 합니다.

단체급식을 통해 하루 100만식의 식사를 제공하는 삼성웰스토리는, 사내식당에서 발생하는 음식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활동을 펼쳐왔는데요.

음식 폐기물을 줄이는 것만큼 중요한 것이 바로 음식물 쓰레기를 제대로 분리배출하는 것이었습니다. 일반 쓰레기가 섞여있지 않은 순수한 음식물 쓰레기는 사료, 퇴비, 바이오가스 등으로 재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위해 삼성웰스토리가 운영하는 사내식당에서는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의 필요성과 정확한 분리배출 방법을 알려주는 다양한 활동을 진행해왔습니다.

∇ 매주 화요일, 인스타그램 콜라보 이벤트

이처럼 분리배출에 진심인! 삼성웰스토리와 블리스고가 환경을 날을 맞아 6월 한달간 인스타그램 퀴즈 이벤트를 진행합니다.

6월 7일부터 21일까지 매주 화요일, 웰스토리와 블리스고 인스타그램에서 음식물 쓰레기 분리배출과 관련된 퀴즈가 나가는데요. 정답을 맞히시는 분께는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제작한 웰스토리의 친환경 식판 세트를 선물로 드립니다.

@samsungwelstory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Click!
@blisgo_ 인스타그램 바로가기 Click!

삼성 웰스토리 웰그리너

∇ 웰그리너(WelGreener) 캠페인

국내에서 발행하는 음식 폐기물은 하루 1만 5천여 톤으로 전체 생활폐기물의 약 29%를 차지할 정도로 많습니다. 국민 4명 중 1명 이상이 사내식당, 학생식당과 같은 단체급식을 이용한다는 점에서 단체급식 기업의 친환경 활동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는데요.

2019년 삼성웰스토리는 단체급식 기업 최초로 친환경 캠페인 브랜드인 웰그리너(welgreener)를 론칭했습니다. ‘웰그리너’ 캠페인은 사내식당에서 고객들도 손쉽게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친환경 프로젝트를 펼친다는 점이 특징인데요.

∇ 음식 폐기물을 줄이기 위한 노력

먼저, 음식 폐기물을 줄이기 위해 삼성웰스토리는 고객들이 자연스럽게 참여할 수 있는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집중했습니다. ‘잔반을 남기지 말라’는 부정적인 지시가 아니라, 고객들 스스로 적당한 양을 선택해 잔반을 남기지 않을 수 있도록 하는 건데요. ‘적은 양을 선택하시면 소금섭취량도 줄어듭니다’ 처럼 고객에게 베네핏이 돌아간다는 간접적인 권유 로 자발적인 참여를 유도하는거죠.

받은 음식을 깔끔하게 다 먹는 싹싹데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이 잔반을 남기지 않을 때마다 스탬프를 찍어주고, 스탬프를 완성하면 커피로 교환해주거나 친환경 굿즈 등을 제공해 자연스럽게 잔반을 남기지 않게 유도하고 있습니다. 퇴식구에는 고객들의 참여를 통해 잔반이 얼마나 줄었는지, 이를 통해 어떤 환경적인 효과가 있는지를 보여주는 데이터를 게시해 잔반을 줄이는 고객들이 직접 보람을 느낄 수 있도록 하고 있어요.

∇ 음식 폐기물을 올바르게 분리배출하기 위한 노력

음식 폐기물을 올바르게 분리 배출하기 위한 노력도 꾸준히 해오고 있는데요. 발생한 음식물 폐기물을 잘 버릴 수 있도록 폐기물에 대한 분리 배출 정보를 식당 퇴식구, 사내 뉴스레터를 통해 알려주고 있습니다. 또한, 감량기 도입으로 음식물 폐기물 수분을 최소화해 버리고 있다는 사실!

∇ 음식물 폐기량 감소 위한 노력의 결과

이렇게 웰그리너 캠페인을 통한 꾸준한 노력 덕분에 웰스토리는 지난해 단체급식 기업으로는 유일하게, 본사 식당인 헬씨랩이 ‘환경부 공공집단급식소 남은 음식물 목표관리 및 감량 경진대회’에서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했는데요. 2021년 기준, 전년 대비 음식물 폐기량을 약 12% 줄이는 성과를 얻었답니다. 이외에도 삼성웰스토리는 차세대융합기술연구원과 MOU를 체결해 해양 원생생물을 활용한 친환경 음식폐기물 처리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업계 최초로 ESG 보고서를 발행하는 등 친환경을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삼성웰스토리는 음식 폐기물을 줄이고, 올바르게 버리기 위한 다양한 캠페인을 진행하고, 블리스고 역시 올바른 분리배출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지속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번 환경의 날에는 삼성웰스토리 X 블리스고와 함께 음식 폐기물을 줄이고 지구를 지키기 위해 한걸음 나아가보시는 건 어떨까요?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