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찌꺼기

커피 찌꺼기

커피 찌꺼기

커피 찌꺼기

커피 찌꺼기

#원두 #커피가루 #커피박 #커피부산물

재활용: 불가능

분류: 일반쓰레기

버리는 방법

-커피를 내린 후 남은 커피 가루나 오래돼서 먹을 수 없는 원두는 모두 일반쓰레기(종량제봉투)로 버려주세요.

-커피콩(원두)은 식품이기 때문에 커피 찌꺼기를 음식물 쓰레기로 생각하기 쉽지만 음료를 우려낸 후 남은 식물성 잔재물(찻잎, 한약재 등)은 모두 일반쓰레기로 분류된다고 합니다. (참고: Hey.News →바로가기)

-음식물 쓰레기는 살균 처리와 고온 건조 과정을 거쳐 경작용 퇴비 또는 동물용 사료로 재활용됩니다. 그러나 커피 찌꺼기는 질소 함유량이 높아 땅을 산성화시킬 수 있고, 카페인 성분 때문에 동물에게도 부적합합니다.

알아두면 좋은 점

-커피 가루의 물기를 잘 말린 후 냉장고나 신발장 등에 넣어두면 천연 탈취제로 활용할 수 있어요. 물기가 마르지 않은 상태로 넣어두면 곰팡이 등이 생길 수 있으니 유의하세요.

-커피 찌꺼기를 변기나 싱크대로 흘려보내면 배수구와 하수 처리 시설에 문제를 초래할 수 있으니 절대 삼가주세요.

-커피 소비량이 큰 만큼 커피 찌꺼기의 양도 어마어마한데 모두 일반쓰레기로 폐기되기 때문에 환경에 끼치는 영향도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최근엔 친환경 퇴비, 참숯을 대체할 수 있는 커피숯, 가구 등을 제작할 수 있는 나무 대용 자재 등 다양한 재활용 방안이 연구되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공유하기
잘못됐거나 추가할 내용이 있나요?

커피 찌꺼기, 커피가루, 원두가루, 커피박, 커피 부산물 재활용 방법.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 엑스가 첫 민간 우주선을 성공적으로 띄워 보냈고 민간인의 첫 우주 여행도 조만간 실현할 것으로 보입니다. 인류가 살 수 있는 제 2의 지구를 화성에 짓겠다는 원대한 꿈도 갖고 있죠. 지금까지 그의 행보를 보면 실현 불가능한 일처럼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막대한 돈이 이 프로젝트에 투입되고 있고, 많은 이들이 그의 꿈을 응원하고 있죠. 화성을 인류가 생존 가능한 환경으로 만드는 일은 기후 변화로 위기를 겪고 있는 인류에게 대안이 될 수 있으니까요.

그의 목표와는 별개로 우리가 반드시 알아야 할 것은 제 2의 지구를 찾아 새로운 터전을 구축하는 일보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를 다시 잘 가꿔 나가는 것, 인류가 생존할 수 있는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비용 대비 훨씬 효율적인 일이라는 것입니다. 그러나 대부분이 이를 간과하고 새로운 해결책을 찾는데만 모든 자원과 에너지를 쏟아붓고 있어요. 모두가 조금씩만 노력하면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문제인데 말이죠. 급격한 기후 변화로 직접적인 충격이 가해지면 깨닫게 되겠지만, 그 땐 너무 늦습니다. 이 사실을 모두가 알고 있지만 누군가 먼저 행동할 때까지 움직이지 않을 뿐이죠. 먼저 행동하세요.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일부터 시작해보세요. 모두가 함께 하게 될겁니다. 우리는 이미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2020년 현재, 인류가 살 수 있는 유일한 곳은 지구 뿐입니다.